사업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우리는 코파운더 도구를 가지고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킨다. 하지만 그 전에 우선 해야할 일이 있다.우리가 사업을 만드는 전체적인 단계에서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키는 일이 어디 쯤 위치하고 있는지, 이 단계를 완료하면 얼마나 완료한 것인지 아는 것은 중요하다.
아래 그림은 사업을 구성하고 진행하는 단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한다.

첫 번째 단계는 아이디어 발상이다.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을 만큼 쉬운 일이다. 기존 방법의 문제점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각 날 수 도 있고, 개인의 새로운 필요에 의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도 있다. 이런 아이디어를 만드는 일에는 두가지 어려움이 있다.
첫째는 정작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생각나지 않는 것이다. 평소에 아이디어 뱅크라고 불리던 사람도 정작 새로운 프로젝트에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꿀먹은 벙어리가 되는 것을 우리는 종종 보아왔다. 둘째는 아이디어의 실행이다. 누구나 말은 할 수 있지만 정작 이것을 실행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리고 나선 누군가가 아이디어를 실행한 결과를 보고 저거 자기도 생각한 적이 있다고 말한다. 말은 누구나 한다. 하지만 실행은 아무나 못한다.
두 번째 단계는 사업계획, 전략 브랜딩이다.
생각해 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계획을 세우는 일이다. 실제로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면 어떻게 진행될지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을 세우는 단계이다. 계획에는 사업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이 포함되는데 제품/서비스의 컨셉, 제작, 홍보, 유통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포함한다. 사업 아이디어를 생각해낸 이후 가장 먼저 실행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세 번째 단계는 구체화이다.
제품, 서비스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려내는 과정이다. 설계도를 비롯해서 실제로 테스트가 가능한 모형까지 제작하는 단계다. 웹, 앱 서비스의 경우에는 와이어프레임이나 기획서등이 설계도에 해당하며, 실물 형태를 가진 제품의 경우에는 설계도, 도면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가능하면 작동이 가능한 샘플을 만들어서 생각했던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면 좋다.
네 번째 단계는 영업자료 제작과 영업이다.
수요를 파악하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아직 제품, 서비스는 제작중이지만 홍보자료를 통해 수요를 예측할 수 있고 선 주문을 받는 것 또한 가능하다. 만약 원활한 홍보, 영업이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제품, 서비스 자체에 대해 다시 고민해 봐야할 수도 있다. 경우에 따라서 여러가지 패턴이 생긴다

이것은 각 제품,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다섯번째 단계는 벨류체인 구성이다.
제품이 만들어지고 판매되기 까지 전체의 유통망을 구성하는 단계다. 일반적으로 제품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유통된다.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업체에게 위탁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배송시스템을 직접 만들어 운영하는 것 보다, 기존 택배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가격이나 위험 면에서 굉장히 유리하다는 것을 쉽게 판단할 수 있다. 벨류체인을 구성한다는 것은 이와 같이 위탁, 협력 업체와 계약하거나, 직접 운영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여섯번째 단계는 상품 생산이다.
실제로 판매할 제품, 서비스를 제작하는 단계다. 상품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3가지가 갖춰줘야 비로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이 된다.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해결이 불가능 하다면 상품 제작을 위해서도 협력사가 필요하다.
일곱번째 단계는 운영이다.
구성된 벨류체인을 통해 만들어진 제품은 다음과 같은 운영이 필요하다.
1. 판매 운영 -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활동
2. 사용 운영 -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할 때 돕는 활동
3. 수리,교환, 상담 운영 - 사용자가 제품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할때 돕는 활동
운영을 위해서는 운영 시스템과 응대하는 사람과 메뉴얼등이 필요하다.
여덟번째 단계는 홍보 마케팅이다.
유통시스템을 잘 갖추고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더라도 알리지 못하면 판매할 수 없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지속적인 홍보 활동을 통해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 이 외에도 회사를 운영할 때는 총무, 인사, 투자, 재무 등의 관리가 필요하다.
여기까지 사업이 만들어지는 8단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각 단계들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중간단계를 건너 뛰거나 거리가 먼 단계를 동시에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그런 상황 중에서도 8단계의 큰 그림을 알고 있다면 크게 헤맬 필요가 없다.
제품에서는 제품이 가져야 할 특징을 생각하고 판매할 상품을 구성하며 판매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홍보에서는 고객에게 전달할 메시지의 형태, 스타일 방법 등을 결정한다. 제작은 크게 오프라인 유통과 온라인 서비스로 나누어 생각해본다. 오프라인 유통은 생산-보관-판매-배송-사용시스템에 대해 결정한다. 온라인 서비스의 경우에는 원천기술-서비스기획-개발범위-UIUX-개발코딩 에 대해 결정한다. 마지막으로 사용자에서는 이렇게 만들어진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이 누군지 구체적으로 생각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사업모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1. 아이디어를 빠르게 구체화 한다
2. 전체 그림을 그리고 사업 타당성을 생각한다
3. 협력 파트너와 생각을 쉽게 공유한다.
4. 다른 사람의 사업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다
생각해온 사업 아이디어가 많은가?
나도 저 생각 해봤다가 말한적이 있나?
언젠가 내 사업을 해야겠다고 본능적으로 느끼고 있는가?
그렇다면 이제 실행할 시간이다.